<시민사회신문>은 시민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희망제작소(상임이사 박원순)와 함께 매주 한 주 동안 올라온 아이디어 중 좋은 아이디어를 선발해 지면과 온라인에 게재합니다. 삶 속에서 묻어나는 작은 변화의 제안들이 세상을 바꿉니다. 아이디어는 희망제작소 홈페이지(www.makehope.org)에서 받습니다. /편집자
아이디 ‘방과후의마술사’님이 올려주신 ‘무인민원발급기 개선안’이 이 주의 참 좋은 아이디어로 선정됐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개선안’ 아이디어는 전자민원의 활성화로 공공기관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 기기의 장애인에 대한 배려는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됐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이용이 날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 예로 지난해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실적이 총 9천333만건 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발급은 216만매입니다. 전반적으로 주민등록등초본 발급실적이 줄어드는 가운데 무인민원발급기는 전해보다 41%가 늘어나는 등 크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무인민원발급기의 표준규격에 설치 기준 높이 등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표준 성인을 기준으로 설치돼 키 작은 성인이나 어린이, 노령자 등은 이용이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 서비스를 필요한 경우 해야 한다고는 나와 있지만 운영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음성안내서비스를 철저히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체로 스크린터치형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 이와 더불어 각 안내 버튼을 설치하고 점자표기를 통해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장애인들이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길 희망합니다.
아래는 아이디어 원문입니다.
수수료도 만만치 않아요 |
시민창안공작소
제23호 2면 2007년 10월 15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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