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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시민정치

"올 대선 압축된 아코디언 판.. 통합지향 신당추진을"

정대화 '새로운 정당' 추진위 대변인

‘새로운 통합’을 지향하는 신당 추진할 것
“우리도 이제 시민단체 감시 받는 대상”
“범여권 흡수우려? 그들이 더 선택 여지 없다”
"가을 쯤 폭발적 정치변수 전개 가능성"

김상택 기자


“시민사회의 흐름과 정신을 계승한 정치세력화는 21세기가 요구하는 조건이다. 또한 우리가 추진하는 ‘새로운 정당’은 통합을 지향하는 신당이다.”
지난 11일 시민사회인사 69명이 ‘새로운 정당’의 추진을 선언했다. ‘통합과 번영을 위한미래구상’ 참여 인사들의 주도로 이뤄진 시민사회 진영의 직접 정치참여 선언이었다.
이틀 뒤인 13일 정대화 신당 추진위 대변인을 만났다. 우선 시민사회 내에서 제기되는 범여권 ‘흡수’ 우려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정 대변인은 “다른 정당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그들과 구분되는 무관한 신당을 만들고 그대로 가면 새로운 정치는 가능할지 몰라도 대선에서 적극 대응은 어렵다”며 “‘n분의 1’ 식으로 정치권 내 또 하나의 당이 추가되는 방식이 아닌 일정한 기준을 만들어 개혁세력의 통합을 이뤄내는 토대를 닦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범여권 ‘수혈’, 심지어 ‘퍼주기’가 아니냐는 시각이 팽배하다.
▲결국 비판적 지지의 일환, 또는 수혈론의 변형이 아니냐는 이야기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 모인 것이 아니라고 단언한다. 그렇게 수혈한다고 해서 정치가 제대로 되거나 대선에 승리한다는 보장이 없다. 또 참여하는 인사들은 80년대 후반 이후 반복된 ‘수혈’의 결과가 좋지 않았음을 잘 알고 있다.

당 대 당 통합도 없다. 지분 나눠먹기의 폐해 또한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생각은 시민사회가 지난 20여년간 개발한 사회 대안, 방향, 정책의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정책정당의 틀거리를 짤테니 이 둥지 안에서 모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정당이 추구하는 방식은 국회의원 헤쳐모여가 아니다. 새 정치를 담보할 시민사회세력 중심으로 정당 정책과 강령을 만들고 개혁세력을 결집해 국민경선을 통한 후보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기성정치권 인사들? 우리 진영에 ‘백의종군’한다면 받아들인다.

정치권 ‘백의종군’ 합류를

-범여권 진영이 새로운 정당을 바라보는 기대와 시선은 분명 있다. 그렇다고 해도 ‘백의종군’이 가능할지 의문이다.
▲아직 조직적으로 이들과 논의가 진행되는 것은 없다. 그리고 7월 1일 발기인 대회까지는 현역 정치인은 받지 않을 계획이다. 하지만 발기인 대회 이후 창준위를 발족하면 ‘통로’를 만들게 될 것이다.
대선을 앞둔 개혁진보세력의 선택은 분명 한나라당과 싸워 이길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으로 모아질 수 밖에 없다. 열린우리당이 대안이 아니라는 국민적 동의가 팽배한 상황에서 아무리 열린우리당을 깨고 나온다고 해도 이들을 국민들이 또다시 대안으로 찾겠는가. 그냥 깨고 나온 열린우리당 사람들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선택의 여지는 별로 없을 것이다.

김상택 기자

미래구상 참여인사를 비롯한 각계 인사 69명은 11일 '한국사회를 다시 도약시킬 새로운 정치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천명하며 '새로운 정당 추진 선언'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열 환경재단 대표와 김호진 전 노동부장관을 대표로 선출한 이들은 7월 하순 공식 창당을 목표에 두고 있다.


새로운 정치 실험. 신당 창당 시민사회 인사들이 말하는 지금의 위치다. 그동안 ‘금단’의 영역이었던 대선 직접 참여는 분명 실험적이다. 정 대변인은 “시민사회 참여세력이 주도한 신당에 기성 정치인이 참여한다면 ‘심판’의 룰을 지키고, 그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터뷰 직전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원의 경선불참 및 탈당 선언이 나왔다.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는 노무현 대통령의 공과를 함께할 사람들이다. 정동영, 김근태, 천정배 의원 등은 각을 세워 조금 자유롭지만 일정하게 참여정부의 과실에 대해 책임을 공유해야 할 부분이 있다. 손학규 의원은 한나라당에서 15년간 함께한 역사적 책임이 있다. 이들이 물망에 오른다면 우선 당적을 포기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테면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 등과 같이 평가를 받아야 한다.’ 정 대변인의 설명이다.

-신당 추진 선언 이후 반향은 어떤 것 같은가.
▲몇 달 전부터 이야기를 꺼냈기 때문에 특별히 새롭지는 않다는 반응이다. 대신 대선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것인가, 혹은 구체적으로 기성 정치권과 어떤 관계를 이룰 것인가 같은 의문부호를 단 문제제기가 많은 것 같다. 또 문국현 사장의 거취가 관심거리로 떠오르는 것 같고. 한 신문사 사설에서 정치 참여가 시민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글도 봤다.

“시민사회 우려 잘 안다”

-시민사회운동진영의 반응은 공감은 하되 거리두기, 또는 구분 짓기로 보여 진다.
▲당연히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 이제 우리도 시민단체의 감시를 받는 대상이 된 것이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조직적 연대도 말이 안 된다. 그렇게 기대하면 안되고 돼서도 안 된다. 못하면 채찍을 맞아야겠지만 대신 잘하면 잘한다고 이야기해주길 바란다.

좋은 정당정책과 좋은 정치방식으로 시민사회 의제를 수용하고 시민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정치를 할 때, 다시 말해 과정과 결과로서 지지와 연대를 받길 원한다. 선험적으로 연대를 강제한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정체성의 문제를 가져올 것이라는 걸 잘 안다.

-이번 신당 추진 선언 인사들과 미래구상의 관계는 어떻게 봐야 하는가. 내부논란이 없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래구상 인사 중심의 신당 창당은 맞다. 그러나 미래구상의 창당추진은 아니다. 개별적 관계와 조직적 관계를 구분해야 한다. 미래구상의 조직적 결정에 의해 창단 추진 선언이 나온 것은 아니다.
‘통합과 번영을 위한 국민행동’과 ‘창조한국 미래구상’이 ‘통합과 번영을 위한 미래구상’으로 합쳐짐과 동시에 이 틀 밖에서 개별인사 중심의 창당 필요성 논의가 전개됐다. 밖에서의 창당논의가 미래구상 내부로 소통되는 과정에서 창당논의 미래구상 인사들의 ‘대표성’을 둘러싼 논란이 있었다.

정 대변인은 미래구상이 한 달여간 진행한 ‘미래한국 희망만들기 전국순례’를 통해 한나라당으로 대표되는 수구보수세력이 한국사회의 대안이 아니며, 이들의 집권을 막는 정치적 대안을 창출하는 것이 사회적 과제라는 확신을 가졌다고 언급했다. 이 과제를 창출하는데 운동 각 진영의 역할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며 신당 추진세력은 정당의 방식으로, 미래구상은 정치운동, 시민사회적 관점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다른 차원의 같은 길’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구보수세력의 집권을 막는 대선 승리를 말하지만 총선까지 염두 해 둔 행보가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대선 국면 대응도 바쁘다. 총선 전망은 쉽지도 않고 적절치도 않다. 이렇게 생각한다. 만약 대선에서 실패할 경우 총선은 직접 영향을 받을 것이다. 대선승리전략이 곧 총선승리전략이다. 한나라당이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총선, 지자체 등 3대 권력을 휩쓸 것이다. 완벽한 일당독재체제다. 대선은 마지막 싸움터다. 강조컨대, 대선 승리만이 유일한 총선 승리의 길이다.

김상택 기자


-대선 대응 변수로 짚는 것은.
▲정치학 전공자로 지난 대선을 살펴보면 변수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87년 대선은 선거 한달 전 준비해서 치러진 것이고, 92년엔 3당합당이라는 예상치 못한 정치적 선택이 나왔다. 97년엔 DJP연합이 나왔고, 2002년엔 노사모와 정몽준 연대·번복 사건이 터졌다. 올 대선 국면은 지금까지 개혁정당이라 불릴 만한 당과 후보가 부재한 상태에서 한나라당이 압도적 우위를 보이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 대선 판은 압축된 아코디언 판이다. 가을쯤이면 폭발적 정치변수가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충분한 시간이 있다.  
또 다른 변수가 있다면 남북정상회담, 북미·북일 수교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된 상황 전개가 있을 수 있다. 개혁세력 통합 수준과 민노당을 중심으로 한 진보대연합도 중요한 문제다. 한나라당의 반사이익 종속변수도 있겠다. 하지만 무엇보다 시민사회 대응이 대선국면에서 활성화되느냐가 선거 결과를 좌우하는 독립변수이다.

-공교롭게도 여권의 대선 일정과 신당 일정이 맞물린다는 시각도 있다.
▲여권 일정에 맞춰서 가는 게 아니라 대선 시기에 맞춰 가는 것이다. 8월초까지 창당을 하지 못하면 대선 일정을 소화하지 못한다. 이를 감안한 것이지 교감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수구보수 집권 저지 공감대를

-가칭 ‘젊은정치포럼’을 결성하고 대규모 문화행사를 갖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참여정부에 대한 실망은 젊은층의 정치 혐오 내지는 기피를 크게 불러왔다. 선거연령이 한살 내려가면서 대선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의 연령차도 커지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투표를 권유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을 준비 중이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정당 창당의 목적이 변화의 판을 벌이는 것인가, 아니면 그 이상의 지향점이 있는가.
▲앞서 말한 것처럼 창당 전에 당 강령과 주요정책 방향이 나올 것이다. 이에 부합하는 이들과 함께 할 것이고 이들을 판단하는 지점까지가 우리의 역할이다. 그래서 ‘누가 하는가’는 시민사회와 국민들, 유권자가 결정할 몫이다. 우리는 일정한 원칙과 기준, 절차를 만들 뿐 그 다음 문제는 국민적 영역에서 결정하도록 공정한 관리를 할 것이다.
올해 대선 특징은 무엇보다 수구보수세력을 막을 진영이 짜여져 있지 않은 것이다. 노동과 시민운동 진영의 연대, 진보와 개혁의 연대만이 이를 돌파할 수 있다. 직접 참여를 하지 않지만 박원순 변호사 같은 분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다면 일정한 역할을 할 것이고, 그런 의지 또한 확인했다. 이 상황을 좌시하지 않는 것이 민주화의 연장선상에서 부여된 모두의 과제다.

이재환 기자

 

제8호 3면 2007년 6월 18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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